DoiChaang - 제3의 물결
DoiChaang - 제3의 물결

“한국 커피시장에 제3의 물결, 

Specialty Coffee가 몰려올 것”

한국을 방문한 미국 3대 Specialty 커피회사 ‘Metropolis의 제프 드레이퍼스 대표’의 

전망입니다.



1990년대 까지 제 1 세대 커피로   인스턴트 커피

 

1990년대 이후 제 2 세대 커피로   프랜차이즈 커피


앞으로는 제 3 세대 커피로          스페셜티 커피가 대세


 한국에서도 중소형 커피전문점을 필두로, 

발빠르게 스페셜티커피로 바뀌고 있으며, 

대형프랜차이즈에서도 부분적으로, 

스페셜티커피를 기존 커머셜커피 부분에 

접목시키거나, 

특정지역의 프리미엄마크를 붙이고, 

스페셜티커피샵을 오픈하고 있는 중입니다.




THE THIRD WAVE IN COFFEE INDUSTRY (커피산업의 제3의 물결)
THE THIRD WAVE IN COFFEE INDUSTRY (커피산업의 제3의 물결)


“한국 커피시장에 제3의 물결, Specialty Coffee가 몰려올 것”

한국을 방문한 미국 3대 Specialty 커피회사 ‘Metropolis의 제프 드레이퍼스 대표’의 전망입니다.


1990년대 까지 제 1 세대 커피로 인스턴트 커피

 

1990년대 이후 제 2 세대 커피로 프랜차이즈 커피


앞으로는 제 3 세대 커피로 스페셜티 커피가 대세


한국에서도 중소형 커피전문점을 필두로 발빠르게 스페셜티커피로 바뀌고 있으며,

 대형프랜차이즈에서도 부분적으로, 스페셜티커피를 기존 커머셜커피 부분에 접목시키거나

특정지역의 프리미엄마크를 붙이고 스페셜티커피샵을 오픈하고 있는 중입니다.



Third Wave


미래학자인 앨빈토플러(Alvin Toffler)가 저술한 이 책은 20세기 말 산업 혁명의 끝자락에서 미래를 예측한 내용이 담겨 있다. 앞으로 다가올 정보화(IT)라는 새로운 물결이 인간의 삶을 어떻게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며 이에 적절한 대비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를 설명했다. 여기서 저자는 이러한 정보화(IT)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제3의 물결'이라 지칭했다.

커피 업계에서도 이러한 앨빈 토플러가 사용한 '제3의 물결'이라는 콘셉트를 사용하여 커피 산업의 발전 추이를 설명하고 있다. 맥심, 네슬레 등 대형 커피 제조업체들이 인스턴트 커피들을 대량 생산하게 되면서 많은 사람이 예전보다 쉽게 커피를 접하게 된 시기를 커피 산업의 '제1의 물결'이라 칭하고 있고, '제2의 물결'을 통해서는 스타벅스 등 대형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커피 전문점들이 양적인 성장을 하게 되었다. 이 '제2의 물결' 시기를 거치면서 소비자들은 골목마다 생긴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이 제공하는 편리함과 어디에서나 동일한 맛에 매료되기 시작했고, 인류가 1000년 이상을 마셔온 커피라는 음료가 리테일 산업으로 정착되는 확고한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런데 위와 같은 두 번의 큰 변화를 거치면서도 정작 소비자들이 커피의 품질을 심각하게 고려하지 않은 채 적당량의 카페인을 섭취할 수 있다면 쓰고(bitter) , 스모키(smoky), 어느 정도의 신맛(acidity) 향미에도 만족하는 것에 불과하다. 그러다가 90년에 들어서면서 커피 전문가들은 물론 점차 소비자들까지도 국가별, 지역별, 농장별 커피의 다양한 향미에 대한 차이를 인지하게 되는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데, 이러한 추세 전환을 커피 업계에서는 '제3의 물결'이라 일컫게 된다. 그리고 이 추세에 부합하는 고급 커피를 '스페셜티 커피'라 부르게 되었다.

즉, 스페셜티 커피(Specialty Coffee)란 위와 같은 커피산업의 제3의 물결을 통해 소비자들이 인지하기 시작한 무언가 특별한 향미를 가진 고급 커피로, 큐-그레이더(Q-grader)라고 하는 전문 커퍼(Cupper)에 의해 80점 이상의 평가를 받은 커피를 말한다. 스페셜티 커피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단지 스모키 하면서 쓴맛이 지배하는 단순한 카페인 음료에 그쳐서는 안된다. 커피 그 자체에서 단맛과 신맛은 물론 과일의 향, 꽃의 향 등 복합적인 맛과 향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고 있어야 한다.